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게임/던파

에테르나 버그 제보 (4/19 오전 6시 수정)

by 지구여행가 2021. 4. 14.

어제 남긴 에테르나 40일 탐험기에서는 순수한 경험담 위주로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에테르나에서 제작할 수 있는 레전더리 시너지 장비를 얼마나 모았으며, 이를 위해 몇 캐릭터나 동원하는지 등 대체로 꾸밈없는 내용이었죠. 어디까지나 아라드의 흔한 모험가로서 매일 평균 한 시간 가량 플레이한 결과물이기도 했습니다.

 

df.nexon.com/df/cast/article/MDU4MDA

 

액션쾌감!!! 던전앤파이터

모험가님은 현재 주요 보안서비스에 가입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MOTP, 보안카드 등 주요 보안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해킹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MOTP 신청 시, 설정된 거래보호는 자동

df.nexon.com

 

 

이번 글에서는 에테르나를 모험하면서 겪었던 버그를 제보하고자 합니다. 버그라고 하여 소위 '꿀 빠는' 부류의 문제는 아니니, 일단 안심하시고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사항을 지적한다고 보는 편이 더 정확할 듯하네요.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고쳐지길 바라는 버그 두 가지를 콕 집어서 다뤄보았습니다. 

 

 

 

세트마다 고정된 방어구 재질

 

원하지 않는 에테르나 시너지 장비를 해체하여 '레전더리 시너지 선택 상자'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은 모두 잘 아실 겁니다. 일종의 천장과도 같은 역할을 하여 많은 모험가가 애용하고 있죠. 

 

그런데 막상 선택 상자로 방어구 장비를 수령하고자 하면…

 

 

허수아비 세트 방어구를 얻으려 했는데

 

왜 판금 재질 뿐인 거죠?

 

일반적인 장비 선택 상자의 경우, 방어구를 고르면 재질 선택 단계를 한 번 더 거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에테르나의 레전더리 시너지 장비 선택 상자는 그런 과정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판금으로만 표기되고, 실제 인벤토리로 받았을 때에는 착용 직업에 맞도록 변경되는 건가 싶었지만―

 

 

정말 '판금'이어서 재질 변경을 하기로 했다

 

사실 선택 상자에서 받는 에테르나 시너지 장비는 방어구 재질이 세트마다 정해져 있습니다. '태양을 등에 진 폭군 세트'는 판금, '태양 아래의 여왕 세트'는 천인 것처럼 각각 다릅니다. 

 

이처럼 방어구 재질이 달라도 세트 효과가 적용되긴 합니다. 따라서 재질 변경을 하지 않아도 파티원에게 시너지 효과를 부여해줄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기초 방어구 마스터리로 누리는 보너스와 직업 전용 재질 방어구 마스터리로 얻는 보너스는 그 차이가 적지 않습니다. 별로 다를 게 없다면 우리가 그동안 숱하게 재질 변경을 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방어구 마스터리는 중대사항이다

 

이대로라면 판금 방어구 마스터리를 보유한 캐릭터를 편애한다고 여겨도 할 말이 없을 겁니다. 에테르나 시너지 장비의 대세는 누가 뭐라 해도 허수아비 세트니까요. 

예를 들면 아수라는 굳이 재질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소울브링어는 천 방어구 마스터리 보유 직업인지라 재질 변경을 고민하게 됩니다.

 

이를 과연 공평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향후 요구사항]

☞ 에테르나 레전더리 시너지 장비 선택 상자에서 방어구 재질을 직접 설정할 수 있게 해주세요. 

 

 

[2021-04-19 오전 6시 09분 수정]

기존에도 테이베르스 에픽 방어구와 같이, 장비 부위 외에 재질까지 고를 수는 없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를 '버그'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글을 작성했을 당시, 이번 총검사 진 각성 이벤트 보상인 '100레벨 레전더리 장비 선택 상자'와 같은 형태를 우선시했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방어구 재질까지 직접 선택할 수 있지요.

 

편의성을 좀 더 살려, 에테르나 시너지 장비 선택 상자를 100레벨 레전더리 장비 선택 상자처럼 기획해주면 어땠을까. 이러한 아쉬움을 표현했다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재질 관련해서는 버그가 아니라 '편의성 개선'으로 분류하는 게 더 정확합니다. 이 점을 보완할 수 있게끔 댓글 제보해주신 두 분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

 

 

 

 

 

등급이 멋대로 바뀌는 대참사

 

에테르나 시너지 장비를 스스로 제작한 모험가라면 누구나 겪었을 버그입니다. 만약 여태까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셨으면 이제라도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이 버그를 발견한 계기는 무척 사소했습니다. 최상급 데이에 제작하면 결과물도 최상급으로 나올까, 라는 궁금증에서 출발했죠.

 

그런데 의외의 사실과 마주하고야 맙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꽝'을 뽑았다.

 

꽝 주제에 최상급, 그것도 96%나 된다

 

인벤토리로 쏘-옥 무사히 수령 완료

 

그런데 어라? 방금까지만 해도 최상급 아니었나??

 

다시 제작 성공창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었다. 분명 최상급이다.

 

운도 참 지지리도 없다. 같은 게 또 나왔다.

 

와! 이번에는 최상급 98%!

 

응? 인벤토리에서 확인하니까 93%로 줄었다?

 

이번에도 꽝인 주제에 최상급 94%

 

근데 인벤토리에서 확인하니 최상급 92%?

 

역시 또 꽝이다. 이번에는 최상급 94%

 

최상급…이었는데 중급이라고?

 

제작 결과창에서는 최상급 94%인 물건

 

그러나 인벤토리에서는 최상급 89%로 변했다

 

최상급 98%의 꽝

 

역시 인벤토리에서는 등급이 달라져 있다?!

 

 

결코 조작이 아님을 확실하게 말씀드립니다. 어쩌면 4월 15일(목) 정기점검 이후 수정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누구든 체험할 수 있는 버그입니다. 

 

제작 완료 창에 뜬 결과물과 인벤토리로 수령한 내용물의 등급이 서로 다른 버그.

최상급인 줄 알고 좋아했는데 알고 봤더니 최하급이었다, 같은 웃기지도 않은 일이 실제로 벌어질 수 있습니다.

 

에테르나 시너지 장비는 어디까지나 보조 역할이기에 등급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솔로 플레이 시에는 이야기가 다르죠. 또한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속담처럼, 아무래도 등급이 높을수록 조금이나마 유리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향후 요구사항]

☞ 제작 완료창에 표기된 등급과 실제 등급을 동일하게 해주세요.

 

 

 

 

 

에테르나를 둘러싼 버그 제보는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이것 외에도 꼭 고쳐야 할 문제점이 있다면 1:1 문의를 이용해주세요! 

 

버그! 멈춰!